카페창업 지금 당장 매출 올리는 방법 (feat.절박)

2023. 7. 14. 19:31카페창업 전략

 

 

어그로의 의도는 아니였습니다..ㅎㅎ

[방법은 글의 말미에 나옵니다]

저는 지금 서울 어딘가에서 개인샌드위치샐러드를 운영중에 있습니다. 핵심만 빠르게 전달드릴게요!!

저희 가게는 5월 기준 8천을 찍고 / 6월에 6천 7백으로 마감했습니다. -1300만원이라니 무슨일이 있었던걸까요.

저는 5월에서 6월, 그리고 6월에서 7월까지 넘어가면서 중대한 결정을 내리게 됩니다.

저희 가게의 모든 메뉴의 원가를 다시 재조정하고 최소 25%에서 30% 내외까지 원가율을 잡았습니다.

실제로 대부분의 메뉴가 1,000원에서 ~ 1,500원까지 올라가더군요.

그 다음달인 7월 현재는 배달비도 600원씩 모두 올렸습니다.

 

어느 미친놈이 가격을 한번에 그렇게 올릴 수가 있냐 라고 하실수도 있을거같아요.

근데 저는 그만큼 저희 샌드위치와 샐러드에 확신이 있었습니다. 그 자신감과 확신의 근거는 푸짐한 양이었습니다.

정말 양많게 푸짐히 지금까지 드렸고 그렇게 잘 팔아왔습니다.

고객님들도 그 정성을 느끼신 부분도 인정해주시고 느낌적인 느낌도 저역시 들어서 올려도 되겠다는 판단을 했습니다.

가격을 큰 폭으로 올리는거에 죄송하기도 했고 주문이 안들어올까봐 두렵기도 했습니다.

당연히 고객이탈도 염두해두었습니다. 하지만 매출이 빠진만큼 순이익을 올릴 시점이 지금이라고 저는 확신했습니다.

 

[ 노파심에 말씀드리지만 이런 결정은 지금 막 시작한지 얼마 안된 가게나 자리를 잡고 있는 가게라면 절대 하면 안되는 행위입니다.

저희 가게는 지금 찜수가 2000개가 넘어가고 배달의 민족에서 11주 연속 맛집랭킹 1위를 유지했고 (지금은 쪼끔 떨어졌어요ㅎㅎ),

배민1에서 9주 연속 1위, 요기요 3개월 연속 이달의 우수 가게로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물론 쿠팡이츠도 평균 50~70에서 80까지 매출이 나오고 있습니다. ]

 

 

다시 본론으로 돌아가서 얘기드리면, 그럼 매출

마이너스 천삼백만원 ( - 1300만원)이 큰 수치일까요? 저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저는 이정도만 떨어진것도 다행이라고 봤습니다. 가격을 저렇게 올리고 주문이 들어올까?? 라는 걱정으로

정말 심장이 두근두근했으니까요.. 다행히 주문은 이전보다는 아니지만 꾸준하게 잘 들어왔습니다.

뭣이든지 큰 변화를 앞두기 전엔, 즉 '공격적인 전략(가격상승, 배달비 상승 등)이 들어갈 땐

그에 맞게 방어적인 전략들이 꼭 같이 들어가야 현상유지가 된다는 점입니다.

 

 

제가 방어전략으로 선택한건 바로 이것입니다.

야간영업 & 아침장사

떨어진 매출을 매꿀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이고 빠른방법은 '영업시간'을 늘려

좀 더 다양하고 각 시간대에 있는 새로운 신규고객들을 확보해 그만큼 떨어진 매출을 매꾸는 것이었습니다.

(대부분의 고객은 대부분 같은 시간대에 주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야간에 주문 주시는 분은 꾸준히 야간에 주시는 경우가 많죠.)

 

6시 40분부터 오픈하는 아침장사는 이전부터 꾸준히 해왔지만 매일 새벽 4시까지 장사하는건 처음 시도해보는거였습니다.

'새벽에 들어오면 얼마나 들어온다고?' 라고 생각하고 계신가요? 내 가게의 음식으로 한번이라도 야간영업&새벽장사 해보셨나요?

우선은 한번이라도, 단 한달이라도 해보셔서 들어오는지 안들어오는지 보는 것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업종에 따라 다르겠지만 생각보다 많이 들어옵니다.

 

물론 저희 음식 특성상 야식 개념이 아니기에 밤 10시만 넘으면 배민앱에서

저희 가게빼고는 샌드위치나 샐러드 가게를 찾아볼수가 없습니다. 거의 독과점 수준입니다.

(대부분 다른 사장님들은 안 열어요. 저만 열고 있습니다)

 

오히려 밤부터는 혼자하는데 너무 많이 들어오는거 같아 혼자 쳐내기 힘들어서

12시부터 4시까지는 새벽 시간별 할증 배달비 1,000원까지 추가했습니다.

그런데도 새벽에 샌드위치, 샐러드를 먹고자 하시는분들에게는 저희가게밖에 없으니 주문이 계속 들어옵니다.

이런식으로 전략을 잘 세웠고 현재까진 잘 맞아떨어지고 있습니다.

 

 

그렇게 저희 가게는 현재 하루에

21시간 20분을 오픈하고 있습니다.

긴 영업시간도 고객에게는 서비스다.

정말 매출이 안오르거나 지속적으로 떨어지고 있다면 영업시간을 한번 늘려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물론 아무나 할 수 있는 게 아닙니다. 정말 절실하고 절박한 사장님들만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많은 사장님들이 안하고 계시겠죠.

남들이 일할 때 같이 일하면 변화는 절대 일어나지 않습니다.

남들이 일할 때 일하고, 남들이 잘 때도 일을 해야 거기에서부터 변화가 일어납니다.

그렇게 하다보면 어느순간 가게는 나도 모르게 급격히 성장해있을겁니다. 분명 아무나 하지 못하는 만큼 너무 힘이드는 일입니다.

가게에서 자고일하고 하면서 처음에 성장을 이뤄놓으면 1년 후, 2년 후엔 그렇게 하지않아도

이미 많은 성장을 이뤄놓은 가게이기에 보다 쉽게 가게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이때부터 돈도 벌 수 있게 되는 것이구요.

 

하고 싶은 말은 많은데 정리가 안되어 다소 두서없이 적은 점 양해부탁드립니다:)

뭐를하든 처음엔 성실하고 부지런한 노력보다 빠른 길은 없는거같습니다.

 

부디 이 위기를 기회로 만들어 사장님들의 가게가 한층 더 성장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너무 감사드리고 카페창업이나 샌드위치샐러드 관련 궁금한점, 공유해주시고 싶은 내용있으시면

 

댓글 많이 남겨주세요:D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