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대로 망하지 않는 카페창업 비법! -4

2023. 6. 19. 16:50카페창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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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대로 망하지 않는 카페창업 비법! -3

 

 

 

#4. 하고 또 하고 또 시도하라.

 

지난해 여름 가게를 그만둘까 심각하게 고민하던 때가 있었습니다. 4년차 '이제 자리잡았다.' 싶자마자 가게 바로 앞 건물, 바로 옆 건물 또 바로 뒷 건물에 한달새 카페가 3개나 생겨 매출이 토막토막 갈치 토막이ㅜㅜ

 
그러다 다시 마음 다잡고 요새 유행하는 '내 운명은 고객이 결정한다'는 책을 보고 하나씩 하나씩 내 상황에 맞게 적용해 따라한 결과, 지난 12월부터 이번달까지 반년 넘게 전년 동기 대비 매달 적게는 30%, 많게는 40%까지 매출과 수익이 동시에 늘어 기록 갱신에 갱신을 거듭했습니다. (당시엔 위 책이 출간전이라 페북 포스팅 모음)

 
여기서 숨은 카페창업 비결은 되던 되지않던 간에 공부한 내용을 그저 따라하고 또 하고 또 시도한 것 뿐입니다.

 
그 모든 시도의 출발점은 '고객'이었고,
'그러므로 무엇이든지 너희가 남에게 대접을 받고자 하는대로 너희도 남을 대접하라.'는 성경 구절이 판단과 행동의 기준이었습니다.
지난 8개월간 빠짐없이 매달 큰 폭의 성장을 이끌어온 주요한 시도들을 나열해보면


남들과 다르게 팔기 위해 독특한 인테리어로 바꾸고 더 예쁘고 재미있는 메뉴를 만들고
즉석 디저트 전문점이랍시고 특이한 디저트만 팔던데서 안만들던 케익도 일명 '마약크림'을 개발해 팔아보고

 


카페창업 매출을 늘리는 동시에 가격 결정권을 높여 수익 구조는 더 개선하고
경쟁사와 시장 그리고 고객 선호도를 조사해 대중적이면서도 개성적인 캐릭터 디저트를 선보이고

 


고객과 대화와 웃음을 유도하고 즐거운 기억을 남겨주는 가위바위보 무료 캐러멜&치즈 팝콘 제공 이벤트도 하고
멤버쉽 회원에게 우리의 존재를 알리고 재방문을 유도하는 '보고싶어요. 문자 쿠폰'도 발송해보고

 


고객 편의와 환경 개선을 위해 화장실 환풍기 설치나 수납 등 미뤄둔 가게 설비 문제 보완하고
직원과 같이 노란책 1일 1챕터 공부하고 느낀점 공유와 평가 그리고 1일 1개선 또는 실행 과제나 고객 응대 멘트와 매뉴얼 정해 실천하고

 


고객 관점을 높이고 잘하는 것은 더 잘하게 고객의 불만과 결핍엔 바로바로 대응해 만족할 수 있도록 고객 후기 전수 응대와 문제점 개선 즉시 실행하기 또 직원 단톡방에 불만 후기와 개선책, 응대 매뉴얼 매일 공유하고 의견을 모으고
고객 결핍을 채워주는 키즈존 선언과 아이 동반 고객을 우대해주고
직원에게 재량권을 줘 큰 손실만 아니면 일반적이지 않은 고객 요구도 더 빠르게 해결하고

 


유행을 만들 수 있게 메뉴 개발부터 마케팅 실행사와 사전 협의해 만들고 광고하는 협업 진행하고
애물단지가 된 채로 끼고있던 기존 메뉴와 매뉴얼. 설비, 작업 동선 등 모두 버리고 리뉴얼 하고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 도입으로 종전보다 밀도있게 고객 관리하고 (이건 도입 진행 중)


위에 나열한 순서만 봐도 알 수 있듯이 초기에는 방법적인 부분만 흉내내고 따라했다면, 최근에는 무엇보다 '고객'을 기준으로 직원과 함께 관점과 자세, 태도를 바꾸기 위한 노력으로 옮아가고 있습니다.


잊지마세요!
카페창업 핵심은 '고객'이 '바라는대로' 실행, 실행 '또 실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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