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매장에 맞는 홍보는 무엇인가? [상권에 따른 매장홍보의 기초]

2023. 7. 8. 16:54카페창업 전략

 

 

<가끔 사장님들의 질문에 댓글을 달아드리고 있는데

검색해서 볼 수 있게 게시글로 남겨달라는 요청이 많아서 정리해드립니다. >

 

정말 많은 분들이 고민하고 질문하는 것 중에 하나인데요.

매장 홍보를 하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하나요?

대부분의 답변이

“홍보가 중요해요. 인스타 하세요. 블로그 마케팅하세요... 등등의 답변이였습니다.

 

 

제 답변은 아래와 같습니다.

 

창업 후 홍보는 정말 중요합니다.

이곳은 [카페/ 제과/디저트] 카테고리 이기 때문에

이 분류에 대해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너무도 많이 말씀드린.

분석을 먼저 하셔야합니다.

홍보매체에 대한 분석? 이 아닌 우리 매장에 대한 분석 말입니다.

 

이곳에 글을 올리시고 도움을 바라는 사장님들의

창업비용은 얼마쯤 될까요?

 

요즘 유행하는 공장형 커피숍 규모를 운영하고 계신가요?

ㅌㄹㄹㅅ처럼 여행가면서 찾아오는 유명한 커피숍인가요?

제가 보기에는 혼자 혹은 알바 1~2명이 운영하는 카페가 대부분입니다.

제가 질문하나 드려볼게요.

인스타에서 [맛있는 빵집. 특이한 디저트, 예쁜 커피숍] 팔로우 하신 것 중에

우리 동네는 몇 개나 있나요?

대부분 전국단위로 팔로우를 하고 기가 막히게 예쁜 사진에 감탄을 할 것입니다.

전국을 넘어서 해외 디저트와 커피데코를 보고 좋아하겠죠.

한가지더 우리 사장님들 [내가 사는곳 00동 맛있는 커피집].이라고 검색해서

직접 찾아가서 드신 적이 몇 번이나 되실까요?

 

그렇게 많지 않을것입니다.

내가 입점한 곳이 유명지라면 그렇수 있겠지만.

대부분의 사장님이 계시는 00동 맛집을 검색해서 가는 일은 드물것입니다.

 

 

우리는 요즘 유행하는 홍보방법이 무엇인가 보다

우리 매장의 주 고객은 누구인가를 먼저 분석해야합니다.

 

우리매장의 70%의 고객이 반경 2km/혹은 반경 500m이내의

고객들인데 왜 전국을 상대로 홍보하려고 시간과 비용을 낭비하시나요?

당연히 안하는 것 보다 좋겠지만

이는 고객의 입장이 아닌 사장님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마치 인스타에 올라가고. 블로그에 올라가면 좋은 매장일 것 같아서 말이죠.

그런데 그건 고객이 알아주지 않습니다.

 

<물론 우리 매장이 이슈가 될 만큼 멋있고. 투자 비용도 1~2억이상 들여서

핫하게 지어놓은 곳이라면 인스타 블로그 마케팅은 필수입니다.>

 

그럼 동네 상권의 소규모 매장은 뭘 해야 하나요?

 

 

지나가던 사람이 우리 매장을 쳐다만 봐도 홍보입니다.

그 다음. 먹고 싶네. 가고 싶네 라고 생각 들면 홍보의 목적을 다한 겁니다.

 

아주 원초적인 것이지만.

 

매장에서 할 수 있는

전단지.

현수막.

배너

지역에서 할 수 있는

엘리베이터광고

지역버스광고

지역케이블광고

전국단위로 할 수 있는

인스타

블로그

등등..

이 부분을 세분화하면

저희같은 사람은 50가지 이상의 항목으로 구분하고.

전략을 세워주기도 합니다.

 

 

우선 매장에서 할 수 있는

전단지.

현수막.

배너의 목적을 알아보시죠.

이것은 멀리까지 전파되기는 쉽지 않습니다.

그런데 가까운 곳.

그곳을 지나는 사람에게는

가장 높은 확률로 타켓의 시야에 들게 하고

가장 정확하게 내용을 전달해줍니다.

 

그럼 전단. 현수막. 배너 이외의 다른 것은 무엇이 있을까요?

쉬운것부터 말씀드리면 매장을 꾸미셔야합니다.

예를들어. 우리 매장에 우리 음료나 제품사진이 얼마나 걸려있나요?

프랜차이즈가 아니면 개인카페에서 본인의 제품이 출력된 액자를

구경하기도 힘듭니다.

 

이번에는 쿠폰 이야기를 해볼게요.

10번 방문하면 1만원의 제품을 서비스로 드립니다....많이들 하고계시죠?

 

일단 10번와야하는 홍보물이네요.

 

무료 쿠폰은 어떤가요?

통크게 4000원짜리 무료 쿠폰이라고 할 때

커피 원가는 (제가 말씀 안드려도 아실거고)

마카롱 원가도(제가 말씀 안드려도 아실거고)

빵 원가도 (아시죠?)

솔직히 우리 매장을 대표 할 수 있는 상품의 원가는 생각보다 낮잖아요.

(원가가 높았다면 창업 안했겠죠.)

특정 원가를 말씀드리긴 뭐하지만

1000원짜리 원가의 제품이면

100개 제작시 10만원이면 됩니다.

한번에 뿌리거나 아이들에게 주면 효과가 없겠지만

매일 10개를 인근 아파트 엘리베이터 앞에서 나눠줘보세요.

10만원 들여서 50명은 매장을 찾아와 볼겁니다.

50명만 왔으면 5만원 투자하면되겠네요

가까운 거리에 있는 공짜! 쿠폰이잖아요.

 

 

이분들이 무료제품만 찾아가실지.

혹은 추가구매를 유도할지.

혹은 찐 단골이 될지는 이제 사장님의 맛과 실력에 달려있는 겁니다.

 

홍보가 어렵다는 분들 제말을 꼭 기억해두세요.

지나가던 사람이 우리 매장을 쳐다만 봐도 홍보입니다.

<예뻐서. 깨끗해서, 좋은음악이 나와서, 좋은 냄새가 나서, 예쁜 사진이 있어서.등등>

 

그 다음. 먹고 싶네. 가고 싶네 라고 생각 들면 홍보의 목적을 다한 겁니다.

 

제가 이글을 적는 이유는

글을 읽다보면 매장운영이 안되서 힘들다는 안타까운 사연이 많은데

비전문가 분들이 답해주시는 것을 보고

잘못된 방법을 유행시키고 있는 것이 걱정이 되었습니다.

 

 

글의 요점은.

돈이나 시간이 덜 드는 홍보라면 인스타든. 블로그든 하면 좋지만

어차피 비용이 들고. 시간을 들여야 한다면.

 

우리매장에 가장 효과적인 일을 하시라는 겁니다.

카페창업 홍보 어렵게 생각하지 마세요.

 

항상 파이팅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