춤과 음악은 1도 모르지만 연습실 사장입니다. [반셀프 인테리어하기! 설계 및 자재 구매편]

2023. 7. 23. 19:32카페창업의 현실

 

 

이전 글

 

춤과 음악은 1도 모르지만 연습실 사장입니다. [연습실 vs 렌탈스튜디오 vs 파티룸?]

춤과 음악은 1도 모르지만 연습실 사장입니다. [공간대여 사업, 연습실 입지 선정하기]

춤과 음악은 1도 모르지만 연습실 사장입니다. [공간대여업, 대단지 아파트 상권에서 창업을 한다면?]

춤과 음악은 1도 모르지만 연습실 사장입니다. [사업 부동산 매물 찾기 및 계약서 잘 쓰는 법]

춤과 음악은 1도 모르지만 연습실 사장입니다. [공간대여업 창업을 선택한 배경과 추천 이유]


 

안녕하세요. 합격 연습실 김사장입니다.

오늘부터는 3개월 동안 연습실 셀프 인테리어를 진행해 본 후기를 남겨보겠습니다!

인테리어를 진행할 때 비용 vs 시간 중에 우선순위를 선택하셔서 본인의 상황에 맞게 진행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당연한 말이지만 돈을 많이 투자하면 인테리어 기간이 단축되고 시간을 많이 투자하면 인테리어 비용을 아낄 수 있습니다.

다만, 공간대여사업은 매출이 정해져 있는 사업이기 때문에 인테리어비를 과도하게 지출하시는 것은 권하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무인사업 공간대여 사업은 1개 매장당 100~300만원의 순익을 왔다갔다 하는 것 같습니다.

(강남, 사당, 홍대에서 대형 파티룸이나 연습실, 상업 영상 촬영이 가능한 스튜디오와 같은 공간대여 사업을 하시는 분들은 예외)

 

한달에 월세 포함 100만원 아끼겠다고 인테리어비 몇 천만원 더 쓰시면 안됩니다!

제 경우에는 부모님이 부동산을 중개해주셨기 때문에 부동산 수수료가 발생하지 않았고,

렌트프리 1개월(인테리어 기간한 달을 무료로 임대해주는 것)을 받아서 공사를 시작하였습니다.

인테리어는 동업자의 아버님이 일이 없는 날 격일로 와서 공사해주시고 여기에 같이 참여하였습니다.

저는 비용과 시간 중에 시간을 더 투자하고 제가 직접 인테리어 공사 참여하는 것을 선택하였습니다.

직접 동업자와 동업자 아버님과 자재상에 가서 석고보드, 다루끼, 퍼티용품, 페인트, 전기배선부터 T5라인 등까지

구매하고 배송받아서 직접 계단을 오르내리며 날랐습니다.

기존에 있었던 문을 해체하고 방화문을 달고 문고리 손잡이까지도 외부인력없이 설치하였습니다.

인테리어 진행 순서

0. 설계 및 자재 구매

1. 목공작업 & 전기공사

2. 냉난방기 설치

3. 페인트

4. 바닥

5. 거울, 가구 및 비품 채우기

 

1) 임대차 계약을 마무리 하고 해당 공간을 방문하여 가로*세로*층고 높이를 측정

ㄴ 어렵지 않습니다. 인터넷에서 2~3만원대 레이저자 저렴한거 구매하셔서 측정하시면 됩니다.

(미리 구매하셔서 부동산 임장하실 때 부터 가지고 다니시면 훨씬 편리합니다.)

 

2) 설계도면 제작

ㄴ 3D로 제작하면 너무나 좋지만 저는 노트에 전체 면적을 측정해서 손으로 그리고 공간 구획할 부분만 체크해두었습니다.

거창하게 설계도면이라고 했지만 목수분과 이야기 할 때 설명할 수 있으면 됩니다.

목공을 담당해주실 분들이 알아서 본인들 편하게 다시 제작하실 거에요.

나중에 바닥 공사 할 때도 공간 별 평수와 구획이 꼭 필요하니 처음부터 정확하게 측정해두시면 좋습니다.

 

3) 견적 받기

ㄴ 목수분들께 필요한 자재와 견적을 요청하세요. 저는 동업자 아버님이 해주셨기 때문에 자재만 준비했습니다.

공사 자재는 따로 구매하고 인건비만 지불하신 다면 훨씬 예산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목공 작업이 필요한 부분을 정확히 제시하시고 공사 비용와 인원 등을 조율하시면 됩니다.

저는 에어컨과 거울설치는 외주를 주었는데 온라인에서 30~40여건 정도 견적을 받고

그 중에서 3곳 정도를 추려서 미팅 후 시공했을 때 문제가 없었습니다.

시공해주시는 분들과 현장에서 직접 만나서 견적 받고 미팅하시면 사장님들과 결이 맞는 분들과 인연이 됩니다.

제 경우에는 비싸지만 실력있다고 자부하시는 분 한 분/ 가장 저렴한 가격을 제시해 주시는 분 한 분 /

중간 정도에 가격을 제시해주시는 분 한 분 이렇게 미팅을 진행했습니다.

ㄴ 공사자재를 구매하실 때는 석고보드 한 장에 얼마에요 라고 묻지 마시고,

필요한 자재들을 리스트업한 뒤 인터넷에서 단가를 검색해보세요.

필요한 자재의 수량과 인터넷 최저가를 메모하셔서 한 번에 주문을 넣고 견적을 받으셔야 가격이 잘 맞아들어갑니다.

전체 자재 수량과 인터넷 최저가를 제시하고 가격을 조율하시면 자재상에서는 손해보지 않는 선에서 맞춰서 자재 넣어줍니다.

ㄴ 단시간 도움이 필요하시거나, 곰방(무거운 짐을 나르는 작업)해 주시는 분이 필요하실 때는 당근마켓을 추천드립니다.

(앞으로 우리는 당근마켓과 매우 친한 친구가 될 것 입니다.)

당근 알바를 구하시면 단시간 필요한 인력들을 빠르게 충원하실 수 있습니다.

놀라지 마세요. 글 올리면 보통 1분만에 마감이 됩니다.

2~3시간 정도 도움이 필요하실 때는 당근알바 추천!

이렇게 자재준비와 설계와 완료되면 목공공사와 전기 작업을 들어가야 합니다.

더 쓰고 싶으나 제가 내일 마케팅 교육이 있어서 여기까지 쓰고 물러나 보겠습니다. 총총총

반셀프 인테리어를 하실 때 도움이 되시길 바라며 정리하여 적어보았습니다.

궁금하신 점은 편하게 댓글이나 쪽지 주시면 함께 고민해보겠습니다!

공감과 구독, 과도한 칭찬은 글을 열심히 쓰는 원동력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