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창업 프차카페 운영하면서 느낀점 -4 (내부고객)

2023. 6. 28. 16:31카페창업의 현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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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페창업 프차카페 운영하면서 느낀점 -1 (상권 분석 전문가 되기)

카페창업 프차카페 운영하면서 느낀점 -2 (자리 찾기)

카페창업 프차카페 운영하면서 느낀점 -3 (수익)


 

회사생활에서는 이해부서 나 협력업체 등을

내부고객이라고 합니다

조직이 유기적으로 효율적으로 움직이기 위해서는

꼭 다른조직의 협력이 있어야 합니다

창업하고 자기사업을 운용하기 위해서는

그런 내부고객이 필요하고 또 관리가 필요합니다

 


그중 하나가

카페창업할때 상대해야 하는 사람

하고자 하는 브랜드의 점포개발팀 담당자

그리고 부동산관련 사람들입니다

자기 자본내에서 희망지역을 이야기하고

점포개발팀에 자리를 소개받고 예상매출 이야기를 듣거나

자신이 직접 부동산을 통해 자리를 소개받습니다

처음에는 여러 자리를

비교, 분석할수 있는 능력이 없기에

자리를 하나 소개받고 아니다 싶으면

다시 소개받습니다

 

이때 자신이 그자리를 거부할때는

주관적이 아닌 객관적으로 그타당한 이유를

설명할수 있어야 합니다

 

그이유가 수익이라면 매출액에 대해 비용을

숫자로써 산정하고 누구나 공감할수 있게

투자대비 수익률을 제시해야 합니다

본사담당자나 부동산사람들은 한건이라도

더 성사시켜야 하기에 간을 보는것이 아닌

꼭 창업하려고 하는 사람에게 확률이 높은

좋은 자리를 보여줍니다

 

그래서 창업의 의지와 보임과 더불어

상권의 입지보는눈을 가져야

좋다 나쁘다 그이유를 설명하고 이해시켜줘야

더욱 더 좋은 입지의 자리를 소개받을수 있습니다

 

큰브랜드 일수록 운영하는 매장의 매출데이터를

많이 가지고 있기에 비슷한 입지의 후보지의

예상매출액을 정확히 산정할수 있습니다

제가 매장 세군데 하면서 실패하지 않은 이유가

두번째 매장부터는 꼭 창업한다는 생각이 아니라

좋은 자리가 나타나면 한다는 의지를 가지고

찾아보고 고민했기 때문입니다

아무리 객관적으로 자리를 본다고 해도

주관적인 개념이 들어가기 때문에

만점짜리 자리는 없고 70-80점선에서

고민을 하고 장단점을 찾아야 합니다

이렇게 힘든시기에 더욱 더 실패를

하면 안되기에 많이 고민을 해야 할것입니다

 

단순히 온라인에서 한계있는 정보를 얻기보다는

많은 매장을 보고 예상매출과 수익을

산정해보고 기존운영하는 점주에게 정보를 얻고

 

부동산 사람들을 만나보고

본사 담당자들 인테리어 업자도 만나보고

잘되는 매장 안되는 매장 그이유를 파악해보시길 바랍니다

작은 시냇물이 모여 큰강을 이루듯이

작은것 하나하나 챙겨 모아서

성공적인 카페창업 만들어가야 합니다